아 근데.......... 진짜..............
너무하네 cocos
일단 가로 세로 변환방법은 공식적으로는
http://cocos2d-x.org/wiki/Device_Orientation
여기 들어가보면 아주 자세하게 영어로 나와있음;;;
뭐 좀만 검색해보면 안드로이드나 iOS 버전은 금방 찾을 수 있어요;;;
근데 문제는 저처럼 안드로이드나 iOS에 안 올리면서 테스트를 하려는데;;;;
아 ㅅㅂ 욕나오게 iOS나 안드로이드쪽 설정을 건들어줘도 여기는 Windows인지라
안 먹힌단말이죠......... 어휴.....
기본적으로 처음부터 가로모드나 세로모드로 된 채로 들어가야 편한데...... ;;;;
뭐 그래서 두 번째 방법으로 코드에서 해상도를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봤지요...
뭐 간단해요 GL의 VIEW를 변경해주면 되는데........

이런식으로 넣어주면 되는데.........
이 방식은 문제점이 여러가지 보이죠..........
일단 그냥 실행 해 보면.... 기본 윈도우창이 떴다가 저 해상도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을겁니다.......
뭐 신경 안 쓰는 분들은 상관없지만 좀 거슬려요;;;;;; 굉장히 거슬려요
그래서 윈도우 생성시에 아예 VIEW 크기를 설정해주는 방법이 있을까 하고 여기저기 막 뒤져봤는데
2버전대에서는 되던 코드가 3버전대에서는 안되게 변경되어있더라구요;;;;
어제 하루 종일 온종일 저 방법만 찾아봤는데 결국 못 찾아서 일단 저걸로 계속 가다가
하다보면 뭔가 번뜩여서 나올지도 모르니 그 때가서 해보면 되곘죠;;;;